Blog

차(茶)가 커피보다 더 좋은 이유

Posted by:

차가 커피보다 좋은 이유!

중국의 차(茶) 문화는 수천 년 역사와 함께 중국인의 삶에 깊이 스며들어 있어 중국인과 차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 현지에서 학교, 거리 공원 기차나 버스등지에서 차병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아주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차는 중국인들의 생활의 한부분이다.

중국인들이 즐겨 마시는 차를 보면 산동 이북 지방에서는 화차(花茶)를 상해와 절강성 등 중부 지방에서는 녹차(綠茶)릉 복건(福健)과 광동(壙東) 등 남부 지역에서는 오룡차를 들 수 있다.

1. 차의 역사

차의 기원은 신농본초경 (神農本草經)에 의하면, 상고 시대에의 전설에 나오는 신농(神農)씨가 사람들에게 유익한 식물을 찾다가 잘못 중독되었는데 찻잎을 먹고서 살았다고 전해지고 있는 것처럼 그 시초는 약용으로 우연히 발견되어 사용되었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제사 의식에 사용되었고 서한 때에 와서 찻잎은 사회 상층 사대부들의 일상 음료가 되었다.
당 나라 때 육우는 차경이라는 차 백과전서를 저술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중국 차 문화와 만드는 기술이 발전하였다고 한다.

2. 차의 종류

1) 녹차(綠茶): 차를 딴 상태에서 열을 가해 찻잎을 전혀 발효시키지 않은
것으로 역사가 길고 생산량이 많으며 품종도 다양하다.
용정(龍井)차, 벽차춘차((碧春茶), 노산운모차(盧山雲模茶).

2) 홍차(紅茶): 발효가 가장 많이 진행된 완전 발효차로 국내 총생산량의 1/4을 차지한다.
기(祁)홍차. 기(淇)홍차, 영(英)홍차,

3) 오룡차(烏龍茶): 홍차처럼 향기가 짙으며 녹차처럼 맛이 산뜻한 반 발효차
무이암영(無夷岩榮), 안계철관음(安溪鐵觀音),봉황단총(鳳凰單叢).

4) 백차(白茶): 자연 그대로 약하게 발효 시켜서 은빛 찻물 색이 우아하고
담백하며 쓸개와 위에 좋다고 한다.
백호은침(白毫銀針), 백모단(白牡丹),

5) 화차(花茶): 생화(生花)를 가지고 찻잎을 훈제(燻製)한 중국의 독특한 차
말리화차(茉莉花茶), 다리홍청(茶莉烘靑)

6) 긴압차(緊壓茶): 큰 찻잎과 차나무 가지로 먼저 녹차, 홍차 또는 화차 만든 다음 그것을 원료로 다시 만든다.

보이차(普洏茶), 육보차(六堡茶)

*차를 구입할 때 향이 고소하고 감칠맛이 나는 것이 좋고
찻잎은 겉모양이 가늘고 광택이 나며 무거운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3. 차(茶)가 커피보다 좋은 10가지 이유!

(1)노화방지작용 -茶多芬은(차에 많은 성분) 인체 자유겐의 청소부이다.
1mg의 茶多芬은 인체에 유해한 과량의 자유겐 을 제거하는 기능이 9mg의 SOD에 해당되고 기타 동류 물질보다는 훨씬 높다.
茶多芬의 노쇠방지는 비타민E보다 18배나 높았다.

(2) 심혈관질병 억제- 인체 콜레스테롤, 三酸甘油脂등 함량이 높아 혈관내벽에 지방이 쌓여 생기는 혈관평활근 세포증생으로 동맥중상화등 심혈관 질병 더욱이는 茶多芬중의 ECG와 EGC 및 그 산화물은 혈응 고도를 높이는 섬유 단백원을 낮추고 응킨 혈을 묽게 하여 동맥중상 경화를 억제한다.

(3) 암을예방, 보조치료- 茶多芬은 여러 가지 암물질이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을 저해하 여 암세로를 살상하고 면역력을 제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위암, 장암등 암증의 예방과 보조치료에 좋다.

(4) 방사선에 인한 피해를 예방, 치료 – 茶多芬과그산화물질은방사성물질스트론튬90과코발 트 60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다.
종양환자가 방사치료를 받는 중 얻은 경도의 방사 병에 물로 치료하면 유효율은 90%이상이며 혈 세 포 감소 증에 찻잎 체취 물로 치료하면 유효율은 81.7%이상이다.
백혈구 감소증 치료에는 효과가 더 좋다.

(5) 병균 억제, 저항 – 茶多芬은 비교적 강한 바이러스 억제와 살균 작용이 있어
설사와 소염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
중국의 적지 않은 의료기구들에서는 찻잎으로 만든 약으로 급성과 만성 이질을 치료하는데 완치율은 90%좌우이다.

(6) 미용 – 茶多芬은 수용성 물질로 그것으로 세안하면 면부의 기름기를 제거하여 모공을 수렴하고 소독, 살균, 피부노화방지 선복사로 인한 손상 감소는 작용을 한다.

(7) 정신을 맑게한다―찻잎속의 카페인은 사람의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대뇌 피층의 흥분과정을 증강시키며 정신을 맑게 하는데 좋다.

(8) 이뇨에 이롭고 피로를 제거-신장을 자극하여 과량의 젖산을 배출하여 피로를 몰아내는데 이롭다.

(9) 지방제거와 소화를 돕는다-위액의 분비량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지방분해 능력을 높인다.

(10) 치아보호와 눈을 밝게 한다 -찻잎에 함유한 불소 함량이 비교적 높은데 매 100그람 마른 찻잎에는 불소가 10~15mg 들어있으며 80%가 수용성 성분이다.
만약 매일 찻잎을 10그람 사용한다면 수용성 불소를 1~1.5mg 흡수하게 되며 차잎은 또한 알칼리성 음료로 인체칼슘의 감소를 억제하는데 이는 충치예방, 치아보호 치아견고하게 하는데 모두 이롭다.

차잎속의 비타민 c등 성분은 눈의 수정체 혼탁도를 낮추어 준다.

0
  관련 있는 글

Ad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