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로젠탈 교화과 피그말리온 교화

Posted by:

로젠탈 교화과 피그말리온 교화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인 ‘로버트 로젠탈’은 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가지 실험을 했다.
먼저 쥐들을 대상으로 미로를 빠져나가는 학습을 시키려고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쥐들을 학습시킬 조교들에게 한 그룹의 죄는 지능이 높은 쥐들이고 다른 한 그룹은 지능이 아주 둔하고 낮은 쥐들이라고 알려주었다.
조교들은 이미 마음속으로 어떻게 실험을 진행하더라고 결과는 뻔하다고 믿고 있었다.
그리고 결과도 조교들이 믿은대로 지능이 높다는 그룹의 쥐들이 지능이 낮다고 한 그룹의 쥐들보다 월등히 학습속도가 빨랐다.

그런데 사실을 두 그룹의 쥐들은 아무런 지능의 차이가 없는 쥐들이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심리적 암시를 다르게 주어 총명한 그룹이라고 한 쥐들에게는 호감을 가지고 학습을 실행한 반면 지능이 낮다고 암싷산 쥐들에게는 거칠게 다루어 학습속도의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그들의 믿음대로 현실이 이루어진 것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은 한 학교에서 실시되었다.
먼저 그 학교 학생들에게 지능테스트를 실시한 후 로젠탈 교수는 몇 명의 학생이름을 적어서 그 학교 선생님들에게 주었다. 그리고 이 학생들은 대기만성형 학생들이어서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시킨다면 성적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말해 주었다.
그러나 이 학생들은 테스트와 관계없이 무작위로 골라낸 학생들이었다.

한 학기를 마칠 때쯤 같은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능테스트를 또 실시했는데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 무작위로 골라준 학생들이 처음보다 월등히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이다.
로젠탈 교수는 그 이유가 교사들이 그 학생들을 믿고 특별히 관심을 가져준 결과 성적이 크게 향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믿음대로 된느 현상을 로젠탈 효과라 부른다.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키프로스 왕의 이름이다.
그는 미녀의 조각상을 보고 진짜 사람인양 사랑을 하게 되는데 마치 살아있는 미녀라고 믿기 시작했다. 이것을 지켜본 신은 그 왕을 불쌍히 여겨 조각에게 생명을 불어 넣어 진짜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다. 비록 기대에 어긋나는 상대일지라도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 그대로 행동하면 그 기대대로 변하게 되는 것을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자기를 믿고 기대해 주는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사람의 기대에 반응한다. 성적이 별로 좋지 않은 어린이도 부모가 공부 잘 한다고 믿고 인정하고 기다려주면 실제로 성적이 좋아지는 피그말리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왜 이런 현상들이 생길까?

우리 마음에는 선입관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 이미 자신의 의향이나 마음의 방향이 일어나는 것이다. 가령 누군가를 만날 때 그 사람이 남의 말에 시비를 잘 건다고 들었다면 말조심을 하도록 신경을 쓰고 평소보다 말수를 줄이고 쓸데없는데 시비를 당하지 않도록 단어 선택을 하도록 신경을 고두세울 것이다. 또 누군가가 나에게 좋지 않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을 때 그를 만나게 되면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한 표정과 말들이 나올 것이다. 또한 자신에게 호감을 갖고 있다고 들은 사람을 만나게 되면 자연스럽고 유쾌한 마음으로 대하게 될 것이다. 즉 우리의 뇌는 사전에 어느 정도 행동방향을 결정하고 이 행동 방향에 따라 우리의 반응이 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기대와 믿음은 사람의 행동방향을 결정하게 하고 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에디슨은 학교에서 열등생이었으나 학교를 그만두고 집에서 믿어주고 기대가 변치 않는 어머니의 피그말리온 효과로 위대한 발명가가 될 수 있었다.
빌게이츠는 매일 아침마다 오늘은 나에게 무언가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기대와 믿음으로 하루를 시작했다고 한다. 자신이 믿는 기대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마음의 방향이라고도 표현하는 심리적 태도를 기대와 믿음으로 바꿀 수 있다. 기대와 믿음의 적극적 표현은 웃어주는 일이다.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한결같은 웃음으로 아이들을 대하면 아이들은 틀림없이 기대에 부응할 것이다. 로젠탈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 때문이다.
자신은 잘 될 거라고 매일 아침 거울을 보고 확신에 찬 웃음을 웃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잘 될 수 밖에 없다. 일어나서 거울을 보며 자신을 모습을 보고 웃어라. 그리고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말하라. 그리고 그런 당신을 칭찬한라. 심리적 태도를 기대와 믿음으로 바꾸는 좋은 방법이다.

0
  관련 있는 글
  • No related posts found.

Ad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