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무엇을 의지하는가?(시 20:7)

Posted by:

(시 20:7)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사람마다 어려울 때 의지하는 것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馬)을 의지한다. 자신이 가진 것, 자신의 능력, 자신의 지혜를 의지하는 사람이다. 오늘 우리 시대 가장 든든한 힘이 되는 것은 돈이다. 화폐경제사회에서 신용경제사회로 넘어가면서 무엇이든 결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카드이다. 그것이 자신을 지켜주고, 자신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처럼 생각한다.

그런데 이와 대조되는 사람이 있다.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는 사람이다. 누가 하나님이 이러이러한 분이라 자랑하겠는가? 하나님을 경험한 사람이다. 하나님 자신을 돌보시고, 자신을 위해 일하심을 경험한 사람이다. 위기의 순간에 하나님이 앞장서 싸워주신 은혜를 경험한 사람이다. 그러니 하나님을 자랑할 수 있다. 하나님의 도움을 신뢰하고 믿음으로 이런 은혜를 경험하는 것이다.

의지한 것에 따른 결과도 다르다.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자신이 가진 것, 사람의 힘과 지혜를 의지한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진다. 실패하고 망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며 사는 사람은 일어나 바로 서게 된다. 누군가 붙잡아 똑바로 세워준다는 뜻이다. 누가 붙잡이 일으켜 세워주겠는가? 하나님이다. 하나님이 책임지고 세워주신다는 뜻이다.

우리는 무엇을 의지하며 사는가? 우리는 무엇을 자랑하며 사는가? 세상의 힘과 재물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이름만 자랑하는가? 거대한 세상의 골리앗이 우리를 흔들어도 두려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하나님을 의지하며 사는가? 이 세상의 골리앗과 싸울 때 칼과 갑옷으로 무장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그들이 우리보다 더 좋은 갑옷과 칼을 들고 오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우리를 비틀거리게 하고 엎드러지게 한다. 다윗이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아가 싸운 것처럼 우리도 주님의 이름으로 싸운다면 승산이 있다. 하나님께서 다윗처럼 우리도 승리케 하실 것이다.

그래서 오늘 새벽에도 하나님을 바라본다. 하늘의 하나님이 동행하며 어떤 위기상황을 만나도 헤쳐나갈 지혜와 힘을 주실 것을 신뢰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주님, 시선을 세상의 것이 빼앗기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의지함으로 하늘의 지혜로 살아가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0
  관련 있는 글

Add a Comment